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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금희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7 No.4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79 - 30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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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 최초 여성 기독교교육학자 주선애의 ‘공적(public) 기독교교육사상 및 실천’에 관한 논문이다. 주선애는 한국 최초로 대학에 기독교교육과를 설립하였고, 한국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실천의 측면에서 다양한 기초를 놓았으며, 더 나아가 한국 기독교교육학회 창단 맴버 중의 한 사람이기도 하다. 따라서 한국기독교교육학의 뿌리를 찾으려는 사람은 결코 비켜갈 수 없는 인물이다.
그러나 주선애는 단순히 한국 기독교교육의 뿌리로서만이 아니라, ‘사회적 신뢰의 상실’, ‘공교회성 상실’과 같은 문제로 위기 가운데에 있는 한국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통찰을 주는바, 그녀의 기독교교육 이론과 실천은 철저히 ‘공적(public)’ 기독교교육 이론이자 실천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는 그녀의 생애와 기독교교육 이론 그리고 실천을 ‘공적 기독교교육’이라고 하는 차원에서 재구성하였다.
그녀의 생애에 대한 고찰을 통해 본고는 그녀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과 그의 도전, 그에 대한 그녀의 섬김의 영성을 바탕으로 한 응답이 그녀의 기독교교육을 ‘공적’이 되게 하였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또한 그녀의 기독교교육 이론에 나타난 ‘사회 변화를 궁극적 목적으로 하는 기독교교육’, ‘학교식 패러다임을 넘어 사회적 운동으로서의 기독교교육’, ‘상황성을 바탕으로 한 기독교교육 이론’, ‘실천적 기독교교육학하기’ 들이야말로 그녀의 기독교교육을 ‘공적 기독교교육’이 되게 하였으며, 더 나아가 공적 신학을 실제적으로 구현하는 통로가 됨을 살펴보았다.
그런 의미에서 주선애의 기독교교육 사상과 실천은 한국 기독교교육학의 뿌리에 대한 통찰을 줄 뿐만 아니라 그와 나란히, 위기 가운데 있는 오늘의 한국 교회기독교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통찰을 준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주선애의 생애와 공적 기독교교육
Ⅲ. 주선애의 공적 기독교교육 사상과 실천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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