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서울수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4卷 第4號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15 - 12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가르칠 지식에 대한 성찰과 논의를 제공해주는 연구인 Chevallard의 교수학의 인류학적 접근 이론(Anthropological Theory of Didactics, ATD)을 소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수학의 인류학적 접근 이론(ATD)에 의하면, 지식은 제도(insititution)의 산물이자 인간의 실천(practice)에 의해 생성된 인지적 결과물이다. 또 가르칠 지식은 학교 밖에서 생성된 학문적 지식이 학교에서 가르쳐지기 위해 변환된 지식이다. Chevallard는 지식은 인간의 실천적 행위에서 도출되므로 이론적 요소 외에 실천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고 하였다.
교수-학습에 대한 많은 담론들이 있으나, 정작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지식’에 대한 논의는 아직까지 부족하다. 이에 교수학의 인류학적 접근 이론(ATD)은 교수학적 체계에서 지식을 새롭게 인식하게 하고, 사회과 교수-학습의 발전 방향을 새롭게 모색하는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교수학의 인류학적 접근 이론(ATD)의 토대
Ⅲ. 교수학의 인류학적 접근 이론(ATD)으로의 발전
Ⅳ. 사회과 지리교육과 교수학의 인류학적 접근 이론(ATD)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2327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