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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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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백미라 (경희대학교) 최훈화 (경희대학교) 이훈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1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171 - 3,18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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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 개인의 특성(혁신성, 건강관심도)에 따라 NFC 응급팔찌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둘째, 소비자 수용의도에서 연령변수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UTAUT 이론을 웨어러블 스마트헬스케어 중 NFC 응급팔찌 수용의도에 적용한 실증연구로서 의의를 갖기에, 이러한 자료는 NFC 응급팔찌 기술 개발 결과의 실용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NFC 응급팔찌 잠재수요자인 20세 이상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전체 250부 중 최종적으로 241부의 설문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로 첫째, 혁신성과 UTAUT 모형변수(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들에서는 사회적 영향, 성과기대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건강관심도와 UTAUT 모형변수(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과의 관계에서는 사회적 영향, 성과기대, 노력기대, 촉진조건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UTAUT 모형변수(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과 수용의도에서는 성과기대, 촉진조건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령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청년집단(20~30대)이 장년집단(40대 이상)보다 성과기대와 촉진조건이 수용의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웨어러블 스마트 헬스케어 중 응급팔찌서비스의 잠재적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추후 정책수립에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단순히 UTAUT 모델 연구에 머무르지 않고, 개인적 특성(혁신성과 건강관심도)의 독립변수들의 영향을 분석한 것이 의미가 있다. 결과적으로 혁신성이 높을수록 사회적 영향과 성과기대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건강관심도가 높을수록 모든 변수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수용의도에 있어서 연령을 청년집단(20~30대)과 장년집단(40대 이상)으로 구분하여 조절변수로 추가하여 살펴보았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연구결과 연령에 따라 구매행위에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청년집단과 장년집단을 구분하여 홍보 및 마케팅전략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본 연구는 조절변수인 연령 구분을 40대 기준으로 청년집단과 장년집단으로 구분했다는 한계점과 잠재적 소비자 측면에서 수용의도를 측정하여 의료기관 내 환자 측면을 측정하지 못한 연구대상의 한계점이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결과분석 및 해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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