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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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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운한 (선문대학교) 김현정 (국립서울병원) 손영곤 (브랜드앤컴퍼니)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7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26 - 258 (33page)
DOI
10.16914/ar.2015.107.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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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승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확대됨에도 실제 이용은 증가하지 않는 이유를 소비자들의 내적 특성측면에서 파악하여 커뮤니케이션 전략 도출을 위한 시사점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도시 시민 49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응답자의 조절 초점 성향의 조절적 작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적 거리감은 승마이용의향에 대해 유의미한 주효과를 나타냈으며, 조절 초점 성향과 시간적 거리감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승마의 신체적 효과 인식과 관련하여 조절 초점 성향은 승마이용의향에 대해 유의미한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냈다. 셋째, 조절 초점 성향과 승마 콘셉트 수용도의 주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는 심리적으로 승마 콘셉트를 수용하더라도 안전 사고나 위험 등을 우려하여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것에 대해서는 꺼리게 되는 장애 요인이 이면에 자리 잡고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다.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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