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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5 - 14 (1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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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관광분야에서 SNS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분석을 위해 다음소프트의 소셜매트릭스를 활용하여 2013년 12월 한 달 동안 SNS에 게시된 자료를 ‘펜션’, ‘민박’, ‘경복궁’, ‘비진도’의 4개 검색 키워드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펜션’ 키워드는 ‘여행’, ‘사진’, ‘좋다’, ‘바다’, ‘가족’, ‘민박’ 키워드는 ‘여행’, ‘숙소’, ‘호텔’,‘아침’, ‘예약’, ‘경복궁’ 키워드는 ‘서울’, ‘경복궁역’, ‘사진’, ‘문화’, ‘호텔’, ‘비진도’ 키워드는 ‘통영’, ‘바다’, ‘섬’, ‘아름다운’, ‘배’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숙박시설과 관광지에 대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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