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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 (산둥사범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61輯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341 - 36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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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중국 산둥지역 내 각 대학 한국어학과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하여 한국어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발전 방향 및 전망을 제시했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한국어 인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산둥지역은 한국어교육이 가장 밀집된 지역으로 부상하였다. 현재 산둥지역에는 국립대학, 전문대학 및 사립대학을 포함한 40여 개의 대학에 한국어학과가 설립되어 있다. 그 중에서 국립대학의 한국어학과는 종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며 보통 4년제인데 비하여 전문대학이나 사립대학은 주로 실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며 보통 3년제이다. 이들 대학에서 한국어를 전공으로 하는 학생 수는 약 6,000명 정도이며 해마다 약 1,500명의 졸업생을 배출한다. 2010년 이후 졸업생의 취직이 어려워져 한국어학과 학생 수도 조금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 동안 급격히 발전해 왔던 산둥지역의 한국어교육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와 동시에 적지 않은 문제점들이 노출되기 시작했다. 산둥지역 한국어학과의 교육목표, 교원의 자질, 교수법의 선진화 등 여러 측면에서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한국어교육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이기 위해서 현재 중국 산둥지역의 한국어학과에서 진행하고 있는 한국어교육에 대한 반성이 필요하다. 지금까지의 양적인 팽창에서 질적인 향상으로 전환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다. 그리고 한국어 언어중심의 교육에서 한국학 교육 및 연구 중심의 교육으로 업그레이드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제기
2. 산둥지역 한국어교육의 현황
3. 문제점 및 해결방안
4. 중국 한국어교육의 발전방향 및 전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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