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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67 - 7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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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생건강체력평가(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PAPS) 등급에 따른 체육교과의 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서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 결과와 김종환(2004)이 개발한 한국형 체육교과태도척도를 활용하여 PAPS의 체력등급 1∼5등급 범위에서 ‘3등급’을 제외한 1∼2등급(체력우수집단), 4∼5등급(체력우려집단)으로 분류하여 체력수준 및 성별간의 체육교과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J도에 소재하는 중학교 중 자료수집이 용이하고, 연구주제에 대해 관심이 있는 체육교사의 중학교 3곳을 선정하여 한 학교당 60부씩 총 1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한 후 불성실하게 응답한 15부와 ‘3등급’ 학생이 기재한설문지 45부를 제외한 120부만을 최종 통계처리 하였다. 연구절차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첫째: 체력수준에 따른 체육교과에 대한 태도는 체력우수집단의 학생들이 체력우려집단의 학생들에 비해 긍정적정서, 건강과 체력, 신체활동과 움직임, 대인관계, 능동적 참여와 적극적 수행 요인에서 높게 나타났다. 반면 부정적 정서는 체력우려학생집단이 체력우수집단의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즉, 체력이 낮은 학생일수록 체육교과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성별에 따른 체육교과에 대한 태도는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긍정적정서, 건강과 체력, 신체활동과 움직임, 능동적 참여와 적극적 수행 요인에서 높게 나타났고, 부정적정서 요인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나 여학생들을 위한 체력단련 시설 및 도구 프로그램 등 체육활동을 위한 다양한 환경적 지원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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