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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영 (한국타이어) 조덕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5 - 3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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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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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미국, 일본의 신입 비서와 경력 비서 교육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국내 비서 교육을 위한 개선 방향을 탐색한 것이다. 분석 준거는 교육의 체계, 프로그램의 목적, 프로그램의 내용이다.
연구결과, 첫째, 비서 교육 체계에 있어서 한국의 비서 교육은 비서유형이 주로 업무비서인 반면, 미국과 일본 대학의 경우에는 비서유형을 보다 전문화・다양화하고 있으며, 경력비서의 경우도 업무수행능력 제고 및 경력개발을 위해 다양한 교육 참여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둘째, 프로그램의 목적을 보면, 한국과 일본은 지식․기능․태도 모두를 강조하고 있는데 비해, 미국은 비서의 전문성 제고라는 목적 하에 지식과 기능이 보다 강조되고 있다. 셋째, 프로그램의 내용을 보면, 일본과 미국의 경우 교육 목적에 따라 이에 적합한 교과목 들이 제시되어 있다. 즉, 일본의 경우 인성을 중시하는 교육목적에 적합한 교과목들이 제시되어 있고, 지식․기능․태도 관련 교과목들이 균형 있게 제시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도 비서의 전문성 제고라는 목적에 적합한 교과목들이 제시되어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비서 교육 체계의 측면에서는 신입과 경력 비서 교육 체계의 다양화, 목적의 측면에서는 비서 교육의 명확한 목적 설정 및 인문적 소양의 강조, 내용의 측면에서는 목적 달성에 적합한 교과목의 제공 및 기능․태도․지식 관련 교과의 균형 있는 개설 등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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