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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서은지 (충남대학교) 이중엽 (충남대학교) 김도형 (충남대학교) 이진숙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2016 한국색채학회 봄 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86 - 9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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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회사 또는 연구 결과를 통해 학습 유형에 따라 적정한 조명환경이 제시되고 있으나, 조명방식 또는 조도의 범위는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고, 색온도 범위만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의집중력 그룹별 수리와 암기 영역의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적정 색온도 및 조도 범위 도출을 목적을 한다. 낮은 그룹과 높은 그룹으로 구분하여 평가한 결과, 모든 평가어휘에서 색온도에 의한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수리영역의 경우 주의집중력이 낮은 그룹은 색온도 6000K의 조도 800 lx이며, 높은 그룹은 색온도 6000 K의 600∼800 lx인 것으로 나타났다. 암기영역의 경우 낮은 그룹은 색온도 6000 K의 600 lx이며, 높은 그룹은 4500∼6000 K의 600∼800 lx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주의집중력 정도 및 학습 유형의 특성에 따라 조명환경을 다르게 할 경우 학습 효율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실험공간 및 방법
4. 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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