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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상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배귀남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김종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김민락 (한양대학교) 박형구 (DK 산업) 장홍량 (DK 산업) 윤화현 (서울도시철도공사) 황문세 (서울도시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797 - 80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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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은 터널을 주행하면서 바퀴와 휠의 마찰, 팬토그래프의 마찰 등에 의해 수많은 미세먼지를 생성하고, 생성된 미세먼지는 지하철 터널 내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축적되어 지하철 운행에 의해 다시 재비산된다. 지하철 터널의 오염된 공기는 객차로 유입되어 승객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거나 전동차 장치들에 침착되어 고장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지하철 터널의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전동차에 집진장치를 직접 부착하고 열차가 달리는 주행풍을 이용하여 미세먼지를 집진하고자 하였다. 지하철은 역과 역 사이를 오가며 속도가 항상 바뀌기 때문에, 이러한 유동속도를 모두 커버하기 위해서 관성집진기와 전기집진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형 집진장치를 개발하였다. 하이브리드형 집진장치의 집진성능을 풍동에서 시험하고, 실제 전동차에 부착하여 미세먼지 포집량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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