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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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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경섭 (서울메트로) 최덕수 (서울메트로) 배명곤 (서울메트로) 김현철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448 - 452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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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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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전동차의 각종 주요장치에 사용하는 볼트류는 차체의 자중, 승객에 의한 변동하중, 열차충격, 진동과 같은 물리적 요소에 의하여 체결된 볼트류의 이완, 풀림, 파손, 변형이 진행되어 다양한 형태의 전동차 고장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고장의 원인으로는 고정볼트 조임 불량, 과조임, 이완 및 풀림, 충격 파손, 체결작용 저하 등이 있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동차 주요장치 볼트류의 이완의 여러 형태를 분류·분석하고 이완방지에 관한 개선대책을 수립하였다. 대책으로는 표준작업절차서에 의한 채결력 준수, 분해조립 전용 지그 사용, 와셔류 재사용 금지, 볼트체결 후 표시, 볼트 체결 시 점검을 철저히 이행하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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