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15 - 22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축제 관람객의 긍정적인 도시태도 및 거주의도를 유발하는 도시브랜드개성이 무엇인지 조사하여 문화관광축제도시의 브랜드관리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주남강유등축제를 방문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도시브랜드개성은 호감, 발전성, 즐거움의 3개 차원으로 구분되었다. 이 중 호감과 즐거움 차원은 도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발전성 차원은 도시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도시브랜드개성차원들은 거주의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 그러나 도시태도가 거주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시브랜드개성, 도시태도, 거주의도 간의 관계에서 도시태도가 매개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축제가 도시브랜드의 하위브랜드로 존재하고 도시브랜드개성이 도시의 차별화 전략에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향후 도시브랜드관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0675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