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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명호 (국방과학연구소) 김용련 (국방과학연구소) 민성기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6년도 제46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745 - 75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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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음속 터빈의 출구 마하수는 초음속 유동으로 충격파에 의한 유동 손실과 터빈 성능 감소가 발생한다. 터빈 유동의 충격파 강도를 줄이는 최적화 설계 관점에서 공력 형상 설계변수인 Unguided Turning Angle 과 최대두께, 후단 Wedge Angle 변화가 터빈 유동손실과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터빈 노즐과 블레이드 각각의 2가지 공력 설계 형상을 두고, 총 3가지 조합의 터빈 형상을 설정하였다. 터빈 노즐과 블레이드의 Mean Chord 형상으로 2차원 전산유체해석을 수행하여 공력 설계 형상 변화에 따른 유동 손실계수와 설계점/탈설계점에서의 터빈 출력 및 효율을 비교하였다. 개선된 공력 형상 결과는 고압터빈 성능 개선 및 고하중 터빈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터빈 공력 형상 및 해석 모델
3. 터빈 공력 성능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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