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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지은 (서울대학교) 정진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45 - 16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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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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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4년제 이공계 여대생의 진로타협을 유형화하고, 각 진로타협 유형과 진로장벽 인식 간의 관련성을 밝히는 데 있었다. 따라서 성역할, 사회적 지위, 흥미 등의 진로타협 요인 간 타협순서와 타협강도에 따라 몇 개의 군집으로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로 어떤 진로장벽 인식의 특성을 보이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4년제 이공계 여대생으로 총 369부의 자료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기술통계 분석, 집단 간 차이 분석, 잠재 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로부터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4년제 이공계 여대생들의 진로타협 유형은 일지향형, 수입지향형, 이상지향형, 일-가정균형지향형 등 4가지로 구분될 수 있으며, 각 진로타협 유형에는 서로 다른 타협순서와 타협강도의 양상이 반영되어 있다. 둘째, 일지향형은 진로장벽 인식 수준이 비교적 낮은 유형으로 구체적인 이공계 분야의 직업정보를 제공하여 현실적인 진로의사결정을 지원할 필요가 있. 다셋째, 수입지향형은 자기명확성 부족, 경제적 어려움, 흥미 부족을 높게 인식하는 유형으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심 직업의 수입 정보를 중심으로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 다넷째, 이상지향형은 직업정보 부족과 미래 불안을 높게 인식하는 유형으로 진로상담 시 이공계 분야의 다양한 커리어 패스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일-가정균형지향형은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을 진로장벽으로 인식하는 유형으로 진로상담 시 진로의사결정의 주체성을 확립하고 갈등을 조율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 다마지막으로 유형별 차이를 고려한 상담 접근의 시도, 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을 위한 방안 마련, 성역할, 지위, 흥미 등 진로 타협 요인에 대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고찰과 각각에 대한 세부요인 구명, 4년제 이공계 여대생의 진로타협 유형과 다양한 진로의사결정 관련 변인 간 관계 구명, 진로장벽 영향요인 구명, 전공별 진로장벽 인식과 진로타협 특성 비교의 필요성 등이 제안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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