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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윤홍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41 - 53 (13page)
DOI
10.21184/jkeia.2016.06.10.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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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년대 중후반에 보편화된 동시녹음방식은 한국영화연기스타일에 확연한 변화를 가져왔다. 그 변화는 90년대 내내 지속되어서 중반 이후에는 인물과 배우가 융합된 ‘영화적 연기’ 가 당시 대표적 리얼리즘 영화들에서 볼 수 있다. 연기 스타일의 역사에서 인물과 배우의 간극과 융합의 개념은 연기예술의 표현과 모방을 중시하는 ‘성격화’ 과정에서 인물의 존재를 ‘자기화’ 하는 연기예술의 전통을 관통한다. 대체적으로 무대 위의 연기 예술은 배우가 인물을 연기하는 ‘성격화’ 과정을 중시했다. 이는 관객석의 거리를 극복하기 위해 ‘전달’ 하는 연기 방식과 함께 발전되었다. 반면에 카메라 앞에서는 매체의 특성상 인물과 배우의 융합을 추구하는 ‘자기화’ 의 연기 방식을 통해 영화의 리얼리티 구축에 기여해왔다. 이러한 연극적 영화연기 방법을 고찰하기 위해서 장선우 감독의 영화 <경마장 가는 길>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 이유는 홍상수 감독의 영화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과 영화적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유사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배우의 연기 스타일이 확연하게 다르다는 인식에서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영화의 비교보다는 과거 한국영화의 ‘연극적 연기’ 스타일에 관한 연구에 매진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본론
II.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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