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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광순 (울산광역시 육아종합지원센타) 유연옥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15 - 141 (27page)
DOI
10.18284/jss.2016.06.35.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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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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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유형과 보육교사 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U시에 위치한 가정 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84명이다(교직경력 0.5년~2년: 157, 5년~6년: 127).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설문지와 교사효능감 설문지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이원변량분석과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자체, 상사, 승진, 직무만족도 전체에서 어린이집 유형과 경력 간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가정 어린이집인 경우에는 경력이 낮은 교사(0.5-2년)가 경력이 높은 교사(5-6년)보다 만족도가 높았으나, 민간 어린이집인 경우에는 경력이 높은 교사가 낮은 교사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그리고 가정 어린이집 교사가 민간 어린이집 교사보다 상사와 동료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경력이 낮은 교사가 높은 교사보다 동료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도전효능감은 민간 어린이집 교사가 가정 어린이집 교사보다, 경력이 높은 교사가 낮은 교사보다 높았다. 셋째, 가정 어린이집의 경력이 낮은 교사의 경우에 직무자체는 자기조절감, 도전감, 교사효능감 전체와 정적 상관이 있었고, 자기조절감은 동료, 직무만족도 전체와 정적 상관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해 어린이집 유형과 교사 경력을 고려한 다각적인 방법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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