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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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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성태경 (전주대학교) 이정상 (전주대학교) 김달승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089 - 1,11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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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라북도의 농식품산업 육성전략과 관련하여 농식품 분야와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의 융합과정에서 창출될 수 있는 창업기회 혹은 기업가적 기회들(entrepreneurial opportunities)을 유형별로 분석하여 발굴하는 것이다. 기존의 연구들이 사업기회 발굴이라는 측면이 미흡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회의 유형을 네 가지, 즉 인식되는 기회(유형Ⅰ), 공급측면에서 발견되는 기회(유형 Ⅱ), 수요측면에서 발견되는 기회(유형 Ⅲ), 창조되는 기회(유형 Ⅳ)로 구분하여 각각 전북의 사례를 분석하고, 관련 사업기회들을 제시한다. 유형별로 본 전북의 사례를 보면, 농식품과 ICT 융합의 사업기회는 주로 정부정책의 변화로부터 유발되었으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속에서 포착되고 사업화되었다. 하지만 농식품산업에서 ICT의 개발과 활용의 주체는 어디까지나 농식품 분야의 창업기업가 혹은 관련 민간기업이기 때문에 농식품기업 및 관련 ICT업체들은 자체적으로 보다 적극적인 사업기회 포착과 사업화 의지 및 능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농식품산업과 ICT의 융합 개념 정립
Ⅲ. 사업기회 도출을 위한 분석의 틀
Ⅳ. 인식되는 기회(유형Ⅰ): 완주로컬푸드 사례
Ⅴ. 발견되는 기회-공급(유형 Ⅱ): 인삼생장환경 및 제어통합시스템
Ⅵ. 발견되는 기회-수요(유형 Ⅲ): 피그플랜(Pig Plan)
Ⅶ. 창출되는 기회(유형 Ⅳ): 전북형 농촌관광네트워크 구축
Ⅷ.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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