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희인 (세명대학교) 김장수 (한국디자인지식산업포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33 - 34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생활패턴 및 가치관의 변화로 함께 1인 가구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싱글족 문화를 만들고 있다. 싱글족의 증가 원인에는 초혼 연령의 상승, 핵가족 내에서의 분리, 이혼율 증가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또한, 가족 중심의 삶보다, 자신에게 투자하는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면서 1인 가구의 증가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싱글족의 증가에 따라 소비지형이 변화하고 있는 패러다임에서 싱글족을 위한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디자인의 노력이 중요한 시대라 할 수 있다. 최근에 싱글족의 주방디자인 선호경향은 스마트한 생활환경에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사회적 트렌드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감성변화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가 적극적으로 반영된 싱글족 주방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전 세계적으로 주방 가전 시장은 현재 거의 포화 상태에 있고 특히 소형가전의 경우 우리나라는 거의 중국산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중소기업을 살리기 위한 소형가전 개발 노력도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싱글족에 대한 라이프 스타일과 트렌드를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해서 관찰/조사/분석하고, 이를 통해 20-30대의 싱글족을 위한 소형 주방 가전제품 개발을 위한 핵심 콘셉을 도출하여 싱글족 주방 가전시장을 위한 디자인/기능/가격을 다 만족할 수 있는 IoT기능을 내장된 스마트한 다기능 소형주방 가전제품 디자인개발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일련의 싱글족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를 체계화하여 이를 디자인기업에서 사용자 관찰기반의 디자인 툴킷(Toolkit)을 개발하여 적용해 보았고 디자인기업의 혁신 디자인을 하고자 하는 시도로 진행 하였다. 본 디자인 연구 사례를 통해서 싱글족을 대상으로 소형 가전을 연구하는 중소기업과 디자이너들이 소형가전의 글로벌 명품화를 위한 기초 연구의 디자인 가이드로서 활용이 되었으면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싱글족의 가전 현황
Ⅲ. 싱글족 가전제품 디자인 개발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0849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