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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수철 (광덕산환경교육센터) 정경일 (자연의벗연구소) 이경미 (중앙대학교) 오창길 (환경교육센터) 장영효 (국가환경교육센터)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9卷 第2號 (通卷 第69號)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33 - 25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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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가환경교육센터, 광역환경교육센터, 기초환경교육센터의 고유의 기능과 위계에 따른 역할을 탐색하고 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관련 문헌 분석, 국내외 관련 사례 조사, 유관종사자 간담회, 전문가 설문 조사 및 자문을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환경교육센터 간 위계와 기능 및 역할, 국가-광역-기초환경교육센터 운영 방안, 환경교육센터 활성화를 위한 제반 추진 과제를 제안하였다. 문헌과 사례 조사를 통해 환경교육센터 위계와 관련하여 기본모형과 확장 모형을 도출하였으며, 전문가들은 국가 및 광역환경교육센터는 단일 지정, 광역환경교육센터에 복수의 기초교육센터를 설립하는 확장 모형을 선호하였다. 연구 결과, 국가환경교육센터는 연구 개발 및 조사, 네트워크구축 기능에 집중하고, 광역환경교육센터는 교육․양성, 연구 개발 및 조사, 네트워크 구축 기능을 고르게 수행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초환경교육센터는 교육ㆍ양성 기능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용어 정의
Ⅲ. 국내 환경교육센터 관련 문헌 및 사례 분석
Ⅳ. 설문조사 및 간담회 결과 분석
Ⅴ. 환경교육센터 위계 설정 및 역할 정립에 따른 운영방안
Ⅵ. 결론 및 제언
Ⅶ. 국문초록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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