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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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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구평모 (Seoul National University) 박영범 (Seoul National University) 박찬국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4卷 第7號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629 - 63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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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상대항법은 측정된 지형고도와 DEM(Digital Elevation Map)의 지형고도의 비교를 통해 위치보정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지형상대항법은 언덕과 같은 반복되는 지형과 같이 측정된 지형고도 프로파일과 후보 지형고도 프로파일이 유사할 때 다른 지형으로 오보정을 유발 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항법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관심영역 안에 주변 지형의 유사한 정도를 판단하는 영역기반 지형 기울기 험준도 지수를 적용하였고[11], 영역기반 지형 곡률 험준도 지수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지형 험준도 지수의 성능 검증을 위하여 기존의 궤적기반 지형험준도 지수와 영역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를 달착륙선의 지형상대항법에 적용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궤적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를 고려하였을 때 보다 영역 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를 고려하였을 때 지형상대항법 성능이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일괄처리방식 지형상대항법 알고리즘 및 궤적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
Ⅲ. 영역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
Ⅳ. 시뮬레이션 및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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