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진 (영남대학교) 김정군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55 - 27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 및 태블릿과 같은 스마트 장치의 급속한 보급은 모바일 인터넷 사용의 증가와 함께 이미 인기있던 소셜 네트웍 서비스(SNS)를 현대인의 생활 필수품으로 만들었다. 기존 SNS 관련연구는 SNS의 수용과 확산에 집중되어 있고 네트워크 효과로 미리 시장을 선점한 기업이 강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기존 연구들은 상대적으로 SNS 사용자의 전환과 이동 영향요인에 대한 관심이 적었으며 결과적으로 SNS 사용자의 전환 현상을 만족스럽게 설명하고 있지 못하다.
본 연구는 애착이론과 이주이론을 중심으로 서비스 전환 영향 요인을 설정하고 실증 검증하였다. PPM(push-pull-mooring) 모형을 기반으로 사용자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를 구성하고, 대인관계에서 형성되는 정서적 유대감인 애착을 특정 서비스와 사용자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변수로 사용하였다. 총 260부의 설문지 분석결과, 사용자 SNS 전환의도에 지각된 침입성, 대안 매력도, 애착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안 매력도가 가장 큰 영향을 보였고,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Ⅳ. Empirical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009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