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35 - 253 (19page)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이 대학생활적응 및 학업성취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경북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298명(남: 136명, 여: 162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배경변인별 기술통계 분석결과, 대학생들이 지각한 학습몰입은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학년별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의 경우 남학생이 지각한 자기효능감이 여학생의 경우보다 조금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별 차이는 없었다. 대학생활적응은 성별, 학년별 차이가 모두 유의하지 않았다.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습몰입, 자기효능감, 대학생활적응, 그리고 학업성취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하위요인 중 자기조절효능감과 학업적응이 학습몰입과 상관이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습몰입과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구조모형 분석 결과, 학습몰입은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적응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자기효능감은 동기관련 변인으로서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학습몰입은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유의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학생들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적절한 학교환경과 제도적 지원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0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