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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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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529 - 55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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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까지 국내·외에서 다뤄온 시험불안과 관련 있는 변인들의 관계와 시험붙안 감소 프로그램들의 효과를 분석하고 종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9개국에서 그동안 실시된 시험불 안 연구를 수집하였다. 시험불안과 관련된 변인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총 348편의 논문에서 3293 개의 상관 효과크기를 추출하였고, 시험불안 감소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총 115편의 논문에서 340개의 평균 효과크기를 추출하였다. 자료의 코딩 및 분석은 CMA 2를 활용하였다. 시험 불안 관련변인의 범주는 인지적 요인, 정의적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분류 하였다. 분류된 변인들의 시험을안과의 직접적 상관 효과크기 뿐 아니라, 조절변수(하위 요인별, 성별, 학교 급별, 국내·외)별 로 시험불안과의 상관 효과크기 및 조절효과를 산출 비교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시험불안 감 소 프로그램은 지역(국내·외) 성별, 학교 급별(초, 중, 고, 대), 구성 특성별(참여인원, 처치기간,처치회기, 주당처치회기, 회기시간), 내용별(인지중심, 행동중심,인지-행동중심, 학습기술, 인지행동-학습기술, 마음: 명상 등, 기타접근, 응악치료, 놀이치료 통찰치료)로 평균 효과크기 및 조절효과를 산출 비교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최근까지 국내·외 시험불안 연구를 종합적으로 수집하여 시험불안과 여러 다른 변인들의 관계성을 다양하게 분석하고 시험불안으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최선의 시험불안 감소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웅을 제공하는 학문과 실천의 통합적 접근이라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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