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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853 - 87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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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가운데 자기효능감을 관련 변인으로 연구한 개별 연구물들을 메타분석함으로써 자기효능감과 학교적응 간의 상관효과를 구하여 지금까지의 이루어진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117개의 자기효능감과 학교적응에 대한 연구물로부터 1,896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였고, CMA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자기효능감과 학교적응의 상관효과는 .339로 중간 이상의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구체적으로 범주형 변인별로 보면 첫째, 논문형태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한 결과 박사학위논문의 상관효과 크기가 가장 크게 나타났고, 둘째, 성별에 따라서는 상관효과 크기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학교급별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한 결과 초등학생이 가장 큰 효과크기를 보였고 다음으로는 대학생, 고등학생, 중학생 순으로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측정도구별 효과크기를 비교한 결과 김아영, 박인영(2001)의 측정도구의 상관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다섯째, 독립변수의 하위유형을 분석한 결과 학업적효능감의 효과크기가 가장 크게 산출되었고, 그 다음으로는 자기조절효능감의 효과크기가 크게 산출되었다. 독립변수 하위유형과 성별에 따른 자기효능감과 학교적응의 관계를 좀 더 자세히 연구한 결과 혼성인 경우 학업적효능감이, 남학생과 여학생에게 있어서는 자기효능감전체의 상관효과가 가장 컸고, 학교급별에 따른 영향력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때에는 학업적효능감이 학교적응과 가장 관련되다가 중고등학교 때 점점 감소하였으나 대학교때 다시 관련성이 높아지는 반면, 자기조절효능감은 초등학교 때 학교적응과 가장 관련성이 높다가 학교급이 올라가면서 점차 감소하였다. 대학교때에는 자기조절효능감과 학교적응의 관련성은 낮아지나 일반적효능감과 사회적효능감의 관련성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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