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935 - 96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팀 공유정신모형(Team Shared Mental Model: TSMM)은 팀의 과제 수행이나 문제해결과 관련하여 팀 구성원 간의 지식, 능력, 의견, 사고를 의사소통하는 과정에서 팀 수준에서 형성되는 지식의 표상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외국에서 개발된 팀 공유정신모형 척도를 학습 팀을 활용한 한국의 대학수업에 적용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팀 공유정신모형 척도를 국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이를 위해 Johnson 등(2007)의 팀 공유정신모형 문항을 학습 팀을 활용한 다양한 대학수업에 참여한 대학생들(n=450)에게 실시한 후 최종적으로 39 문항을 선정해낼 수 있었다. 팀 공유정신모형 척도의 내적 합치도는 .95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팀 공유정신모형 척도는 5개 하위 요인으로 판명되었으며 모형 적합도도 양호하였다. 또한 팀 효과성 척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수렴 타당도도 양호하였으며, 팀 공유정신모형의 지표로 사용될 수 있는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준거 관련 타당도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팀 공유정신모형 척도가 한국의 고등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을 반영하는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이론적 및 실제적 함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2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