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21 - 4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악에 내재한 전통적인 음악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 유아국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탐색과 감상 및 창의적인 표현활동이 통합되어 국악의 2대 요소인 장단과 가락을 종합적, 분석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유아국악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에 대한 적절성을 검토하여 최종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만 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국악요소에 기초한 유아국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장단과 가락에 대한 이해 및 표현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국악선호도를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이 유아의 국악능력의 발달을 촉진하고 국악에 대한 선호도를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국악교육 프로그램으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으며, 국악에 대한 본질적 접근의 중요성과 예술활동의 통합적 운영의 의의를 고려하여 획일적이며 교사주도적인 국악활동을 지양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