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657 - 695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조부모 전래동화 개념학습 상황모형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양상을 탐색하여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증진을 위한 체계적인 교수.학습 지도 방안을 제공하 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래동화와 조부모 교육 참여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조부모 전래동화 개념학습 상황모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조부모 전래동 화 개념학습 상황모형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시 강북구와 성북구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만 5세 유아 6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총 12주 간 주 2회씩 24회의 실험 처치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IBM SPSS Statistics 19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산통계처리 하였으며, 프로그램의 적용과정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과 변화의 양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참여 관찰 방법 중 미시적 관찰과 체계적 관찰 방법(교실 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관찰 체크리스트 방법)을 수행하여 빈도분석과 더불어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조부모 전래 동화 개념학습 상황모형 프로그램은 유아의 돕기 행동, 나누기 행동, 협동하기 행동, 배려하기 행동 등의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