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47 - 264 (18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 5차년도(2012)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49~55개월의 유아와 부모, 교사 각각 1,017명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유아의 성별과 출생순위에 따라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은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 유아의 성별, 부모 및 가정환경, 교사효능감이 유아의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t-검증,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 단계적 회귀분석으로 통계적 검증과정을 거쳤다. 연구 결과,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있어 여아의 점수가 높았으며, 출생순위에서는 첫째아의 언어발달이 후순위 출생아보다 우수하였다. 또한, 유아의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친 변인은 유아의 성별, 가정환경, 어머니의 학력, 교사효능감이었으며, 유아의 언어발달에는 유아의 성별, 출생순위, 가정환경, 교사효능감이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인이었었다. 유아의 성별, 가정환경, 교사효능감은 유아의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