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1.5
수록면
107 - 12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들의 집단반영적 자기성찰 증진을 위한 재교육자의 역할수행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D. C. N 지역에 있는 24명의 유치원 교사였다. 연구방법은 집단작업을 통한 질적 방법으로서 참여연구, 실천연구 사례연구, 주제를 통한 상호작용방법이 사용되었다. 자료의 분석은 Lamnek(1995). Glaser&Strauss(1979)의 의역하여 범주화하기(paraphrasing)와 해석 Bogdan & Biklen(1991)의 단계별 분석방법이 사용되었다. 자료의 분석은 Lamnek(1995), Glaser & Strauss(1979)의 의역하여 범주화하기(paraphrasing)와 해석. Bogdan & Biklen(1991)의 단계별 분석방법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재교육자의 역할은 재교육이 이루어지는 매 회 작업과정에서의 주제 재안 및 구성자, 사회자, 상담자, 신뢰롭고 편안한 분위기 조성자, 사고확장자, 자료소개자, 토론정리 요약발표자, 공동평가자, 개인의 교육관 형성자극자이었으며, 이러한 역할수행은 유치원 교사들의 자기성찰 능력 및 집단학습 능력이 증진됨에 따라 질적 변화가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7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