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295 - 31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유능성 발달을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 S 유치원의 만 5세 반 유아 117명이며, 이들을 사회적 배경, 교육배경 등이 동일하도록 하기 위해서 무선적으로 실험집단, 비교집단 및 통제집단의 세 개 반으로 나누어서,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에서(삭제)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에는 명화를 활용한 미술 프로그램, 통제집단에는 정규수업을 매회 60분씩, 주 2회, 9주간 층 18회기를 각각 실시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 프로그램은 Mayer와 Salovey 정서이론 4단계 정서의 인식과 표현,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 정서의 지식과 활용, 정서의 반영적 조절의 단계를 구성하였고 각 하위단계 목표에 적합한 그림책을 선정하고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접목시켜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이영자ㆍ이종숙ㆍ신은수(2000)의 ‘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와 안라리(2005)의 ‘사회적 유능성 평정 척도(SCBE)’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사전-사후-추후 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공변량분석(ANCOVA)을 검사 시기에 따라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으 결과를 요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