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13 - 14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반 교사들이 뇌 발달 연구모임을 통해 영아의 뇌 발달에 적합한 교수지식을 어떻게 구성해 나가는지 질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뇌 발달 연구모임은 모임의 참여에 동의한 행복한 어린이집의 영아반 교사 6명과 촉진자 및 운영자로 참여한 본 연구자 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2007년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간 12차례의 모임이 이루어졌다. 영아반 교사들이 뇌 발달 연구모임을 통해 뇌 발달 지식을 교수지식으로 어떻게 구성해 나가는지 알아보기 위해 모임이 운영되는 기간 동안 협의 자료 교사 면담 자료 연구자의 약기 교사의 기록 기타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뇌 발달 연구모임을 통해 영아반 교사들은 먼저 뇌와 뇌 발달 지식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경험과 교사로서의 경험과 연결시켜 받아들였다. 그런 다음 영아반 교사로서 지금 현재의 위치에서 뇌 발달 지식을 영아를 교육하기 위한 실질적인 교수지식으로 구체화 하였다. 또한 영아의 뇌 발달에 적합한 교육의 계속적인 실천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뇌 발달 연구모임 구성 및 운영과정
Ⅲ. 영아의 뇌 발달에 적합한 교수지식 구성과정
Ⅳ.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