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기영 (한국교원대학교) 서윤희 (한국교원대학교) 박혜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87 - 30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과 전통문화에 대한 태도, 이의 변인별 특성을 알아보고,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과 전통문화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충청남ㆍ북도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1-4학년 376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 검사와 전통문화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변인별 특성과 상관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차이검증과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과 전통문화에 대한 태도 모두 보통보다 약간 높은 정도였으며, 학년이 높을수록 그리고 전통문화경험이 많을수록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과 전통문화에 대한 태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성장지별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과 전통문화교육에 대한 태도 간에는 비교적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통문화교육에 대한 태도 하위요인 중 흥미와 친숙함이 가치존중보다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