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숙 (전남대학교) 안지영 (전남대학교) 임연자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257 - 2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주제탐색을 통한 쌓기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간조망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봄으로써 관련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대상은 G시의 B, U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 4-5세 유아 30명이었다. 실험집단에서는 주제탐색을 통한 쌓기놀이 활동을 실험처치 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일반적인 쌓기놀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공간조망능력’과 ‘수학적 태도’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t-검증을 통해 실험처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주제탐색을 통한 쌓기놀이 활동은 유아들의 공간조망능력과 수학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특히 공간조망능력의 하위 요소인 ‘추론조망과제’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의미 있는 향상이 있었다. 또한 수학적 태도의 하위 요소인 ‘자신감’, ‘학습에 대한 열의’, ‘유능감’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의미 있는 향상이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