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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진 (신라대학교) 김수연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99 - 22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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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신규 원장의 직무역량에 대한 인식 수준 및 교육요구를 파악하며, 교육 요구도가 높은 직무역량과 신규 원장 직무교육과정을 비교해봄으로써 신규 원장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교육과정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집 신규 원장 16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직무역량에 대한 교육요구 및 교육요구도가 높은 최우선순위 직무역량을 도출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분석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최우선순위 직무역량에 기초하여 신규원장대상 직무교육과정을 내용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어린이집 신규 원장의 직무역량에 대한 인식수준은 보통정도였다. 또한 보육과정 운영, 영유아 관리, 인사 및 조직 관리, 행·재정 및 시설관리, 건강?위생 및 안전관리,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의 총 6개 직무역량, 14개 하위역량지표가 원장의 교육요구도가 높은 최우선순위 직무역량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신규 원장의 직무역량에 대한 교육요구 중 최우선순위군으로 도출된 6개 직무역량과 관련된 교과목을 살펴보면,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보육프로그램의 개발 등 9개 교과목이 각 각 2시수씩 개설되어 있었다. 이중 신규원장의 교육요구도가 높은 최우선순위 직무역량으로 4개의 가장 많은 하위역량지표가 도출된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 역량과 관련된 교과목은 ‘조직문화와 리더십’ 1개의 교과목, 2시수에 불과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어린이집 신규 원장의 직무역량 교육요구에 기초하여 직무연수과정의 교과목 및 시수 등이 보완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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