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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동복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57 - 18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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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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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1970∼1980년대 우리나라에서 대중음악과 기독교문화의 하위 장르로 자리 잡은 기독교 대중음악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살펴보려는 데에 있다. 해방과 한국전쟁 이후 미국의 영향아래 놓인 우리나라는 미국의 대중음악과 기독교문화가 일상화될 수 있는 토양이 마련되어 있었다. 개신교의 교세가 급성장하면서 교회 내 문화적 수요가 높아지자 여기에 맞춰 대중음악인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 대중음악이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교회는 새로운 음악과 문화를 경험한 젊은 층을 위해 이를 대안문화로 수용했다. 유신정권의 대마초 파동 등을 통한 1970년대 청년문화 억압, 1980년 언론 통폐합을 통한 언론과 문화의 다양성 억압 조치는 대중음악인과 방송사에게 음악적 변동을 야기했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음악 장르와 산업이 형성될 수 있었다. 음반 산업계 역시 기독교 대중음악을 별도의 장르로 구분하여 시장을 확대시키려 하였다. 더 나아가 1980년대 후반에는 찬양모임으로 제도화되고 젊은 기독교인들의 대안적 오락으로도 자리 잡게 되었다. 결국 우리나라의 기독교 대중음악 장르와 산업은 미국화, 음악에 대한 국가권력의 개입, 음악산업과 수용자의 하위문화 포섭이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사회문화적 환경과 음악의 변동
3. 1970∼1980년대 기독교 대중음악의 형성
4. 나오는 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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