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식 (연세대학교) 배성주 (연세대학교) 한상연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877 - 1,89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제품 및 공정혁신과 같인 기술혁신활동이 기업 성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마케팅 및 조직 혁신과 같은 비기술적 혁신이 수행하는 매개적 역할을 실증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에서 시행하는 ‘2010년 기술혁신활동조사표: 제조업부분’과 한국신용 평가정보에서 제공하는 KIS Value DB로부터 재무자료를 추가로 수집한 두 자료를 결합하여 분석데이터로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기술혁신 자체는 기업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본 연구에서 규명하고자 했던 비기술 혁신은 기술혁신의 영향을 받는 동시에 기술혁신이 기업 성과로 연결되는 경로에서의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기술혁신의 매개효과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위해 수행된 소벨 테스트(Sobel test)에서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을 통해 기존의 이론에서 다루고 있는 기업의 혁신에 대하여 기술혁신과 더불어 비기술혁신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이론적으로 의미가 있음을 도출하였으며, 기술혁신만으로도 그리고 비기술혁신을 매개로 하는 기술혁신 또한 기업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1648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