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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원 (세종대학교) 고민국 (세종대학교) 김석범 (세종대학교) 최용준 (세종대학교) 임태홍 (세종대학교) 김지원 (세종대학교) 김지송 (세종대학교) 이중호 (세종대학교) 안존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181 - 18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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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효율이 요구되는 저속 인간동력항공기(HPA:Human Powered Aircraft)용 프로펠러의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으며, 전산구조해석 프로그램 NASTRANTM을 사용하여 프로펠러의 공력하중을 반영한 스파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전산구조해석 격자 생성 프로그램인 HypermeshTM를 사용하여 격자모델을 생성하였으며, 탄소복합재를 차등 적층하는 방식으로 테이퍼 스파 형상을 모델링 하였다. 구조해석 결과 변위와 응력에서 모두 개선된 특성을 얻을 수 있었으며, 순항 요구 추력 조건에서 2 이상의 안전계수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변위 실험 및 실제 비행 영상 분석 결과, 구조해석 특성과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세종대학교 인간동력항공기 한바람팀은 자체적으로 프로펠러 일체형 스킨 제작 공법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프로펠러는 인간동력항공기의 비행시험을 통하여 추력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프로펠러 스파 구조해석
3. 프로펠러 제작 공법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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