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현 (신정초등학교) 김희복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42집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31 - 154 (24page)
DOI
10.21582/TJH.2016.10.42.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업 문화가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일반 수업과 공개 수업을 통해서 들여다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샛별초등학교의 일반 수업과 공개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수업 경험과 문화를 심층 면담을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 수업에서 나타난 수업 문화는 ‘독립성과 획일성에 기반 한 동학년 문화’, ‘교육 콘텐츠의 소비자가 되어 버린 교사’이다. 이를 통해 나타난 문화 원리는 ‘공개하기 싫은 낯익은 수업’이다. 둘째, 공개 수업에서 나타난 수업 문화는 ‘보여 주기식 수업’, ‘귀찮은 업무로서의 수업’, ‘일회성 비일상적 수업’, ‘형식적인 협의회가 따라오는 수업’이다. 이를 통해 나타난 문화 원리는 ‘공개하기 싫은 낯선 수업’이다. 이러한 수업 문화에서 수업 전문성 향상을 기대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외부적으로는 교사들이 공개 수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고, 수업 자율권과 평가내용에 대한 합의가 요구된다. 내부적으로는 교사들이 동료교사 대상 공개 수업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자율적·협력적으로 참여하는 인식의 전환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일반 수업의 문화 들여다보기
Ⅳ. 공개 수업 문화 들여다보기
Ⅴ. 마무리 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1-001897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