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혁 (광운대학교) 이철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1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15 - 236 (22page)
DOI
10.24174/jicc.2016.12.11.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중 주도적 PR’이란 새로운 개념화를 기존 연구 고찰 및 사례연구를 통해 검증하고 구체적인 PR캠페인 결과물로써 공중 주도적 PR캠페인 영상의 특성을 탐색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지난 2013년부터 전개되어 온 소통문화캠페인 LOUD 프로젝트의 캠페인 영상을 참여관찰 기법을 통해 질적으로 탐색함으로써 공중이 공감하는 캠페인의 속성들은 무엇인지를 파악해 보았다. 그 결과 공중 주도적 PR캠페인 영상이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핵심적인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고 성공적 확산을 위해서는 의제의 진정성, 주제의 공감성, 콘텐츠의 독창성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 이러한 요소는 영상이 갖춰야 할 구성요소를 단순화시킬 수 있다는 점도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향후 조직이 지향해야 할 PR캠페인의 방향성과 그 과정에서 생산해 내야하는 콘텐츠의 기본적인 요소에 대한 함의점을 영상을 통해 탐색해 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논의
Ⅲ 사례연구 방법 및 연구문제
Ⅵ 연구결과 : 공중 주도적 PR캠페인 특성 및 영상 콘텐츠 평가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68-001964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