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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사회학회 문화와 사회 문화와 사회 통권 제22권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9 - 9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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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률이 가장 높은 나라 한국에서 다양한 중독증, 우울감 및 우울증, 무기력, 만성 피로 등의 정신적 문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치유’와 ‘힐링’에 대한 담론의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한국 사회 마음풍경의 한 단면이다. 이 글은 이런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최근 인문사회학계에서 ‘마음’ 개념에 주목하고 있는 다양한 학자들의 논의를 세 가지 흐름으로 살펴본다. 첫째는 김홍중의 ‘마음의 사회학’의 이론화 작업을 살펴보고, 그가 주목하는 마음의 사회성 또는 집단성, 특히 ‘마음의 레짐’에 대한 논의를 살펴본다. 두 번째는 현대 감정사회학과 관련한 논의와 정동(affect) 개념에 대한 주목과 치유와 힐링 담론에 대한 여성학적 비판을 살펴본다. 세 번째로는 인문학자 김우창의 『깊은 마음의 생태학: 인간중심주의를 넘어서』을 중심으로, 소위 존재론적, 윤리적, 또는 동아시아 종교문화적 차원의 깊은 마음에 대한 논의를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생활불교를 강조하는 대행선사의 한마음사상을 중심으로 마음과 한마음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그 속에서 개인의 마음, 집단의 마음과 한마음이 하나로 작동하는 것이 바로 한마음이라고 주장한다. 나아가 이러한 주장은 한국사회의 오래된 언어문화적 전통과 일맥상통함을 밝힐 것이다. 여러 가지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 글은 도심 불교사찰에서의 남녀불교인의 종교적 실천을 문화적으로 연구하는데 이론적인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이 글은 ‘실천하는(한)마음의 사회문화학’을 향한 주춧돌이 될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마음에 대한 인문사회과학적 논의
Ⅲ. 대행선사의 한마음 사상: 불교의 ‘마음’과 ‘한마음’
Ⅳ. 나가는 말: 실천하는 ‘(한)마음의 사회문화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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