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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휘연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39 - 16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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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활발하게 사용되는 용어 플랫폼은 동시대 미술을 설명하는데 매우 유용한 개념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그것의 정확한 의미는 다양한 사용으로 인해 규정하기 어려워지고 있기에 본고는 플랫폼을 미술작품 제작 과정 안에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플랫폼에 상응하는 개념의 도입은 1990년대 후반 전시기획자인 니콜라 부리오에 의해 제시되었고, 이후 오쿠이 엔위저를 지나 데이비드 조슬릿에 이르러 구체적으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플랫폼의 활용을 형태와 형식을 수반한 내용에서 찾던 조슬릿의 견해는 플랫폼 논의의 중요한 전환을 제시했지만, 복합적인 성격과 진행양상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플랫폼이 지닌 역동성을 구체적 작가와 작품들을 통해 연구함으로써, 참여와 협업의 상호적 미술제작 시스템이자 과정이 주도하는 경험중심의 열린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하겠다. 이것은 ‘저자기능’으로 제시되었던 푸코의 새로운 작가이론과 상응하고, 작가와 관객을 통합적으로 위치지우는 담론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미래 예술의 중요한 형태를 예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플랫폼 논의의 시작
2. 플랫폼 논의의 역사
3. 플랫폼의 유형과 미술 실천들
4. 결론: 예술제작의 인터페이스 플랫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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