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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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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지은 (안양대학교) 고혜정 (수원여자대학교) 김근진 (육아정책연구소) 박소영 (Univ. of Texas at Austin)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63 - 78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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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유학기제에 참여한 학생들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2014년도 3월(학년 초), 12월(학년 말)에 걸쳐 총 19개교(교육부 지정 연구학교와 S시 교육청 지정 연구학교)의 중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학교적응 및 강점지능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된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잠재전이분석(Latent Transition Analysis)을 실시하여 자유학기제에 참여한 중학생의 학년 초 잠재프로 파일이 학년 말에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자유학기제에 참여한 중학생의 학년 초 잠재프로파일은 5개의 잠재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잠재집단1 ‘부적응형’, 잠재집단2 ‘침체형’, 잠재집단3 ‘평균형’, 잠재집단4 ‘적응형’, 잠재집단5 ‘우수형’으로 나타났다. 자유학기제에 참여한 중학생의 학년 말 잠재프로파일 분석 결과, 잠재집단1 ‘부적응형’, 잠재집단2 ‘침체형’, 잠재집단3 ‘우수형’, 잠재집단4 ‘지능형’인 총 4개의 잠재집단 유형이 확인되었다. 잠재전이분석 결과, 학교적응 및 강점지능 수준이 모두 낮은 ‘침체형’을 제외한 다른 잠재집단에서는 강점지능 수준이 높은 ‘지능형’으로 변화하는 경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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