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호영 (미국 위스콘신대) 길우영 (경희대) 이종혁 (경희대)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7 - 148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디어 이용 유형(레퍼토리)이 뉴스 주제 관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기획되었다. 구체적으로 뉴스 미디어 레퍼토리 유형을 도출하고, 이 유형별로 뉴스 주제 관심도와 관심 연동성에 나타나는 차이를 관찰했다. 방법론상으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15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데이터를 활용하고 군집분석, 다변량분산분석, 연결망분석 등을 실시했다. 응답자 5,062명의 설문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뉴스 미디어 이용 유형으로 신문 고이용자, TV 고이용자, 언론사 홈페이지 고이용자, 포털 고이용자, 미디어 저이용자 등 모두 6가지 집단이 도출됐다. 21개 뉴스주제 중 경제 일반, 사회(사건/사고), 건강, 날씨가 모든 집단에서 매우 높은 관심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경성 뉴스 주제에 대한 관심도는 신문, TV, 언론사 홈페이지 등 전통적 뉴스 미디어 고이용자 집단에서, 연성 뉴스 주제에 대한 관심도는 포털이나 소셜미디어 고이용자 집단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뉴스 주제의 관심 연동성은 연결망분석을 토대로 논의됐다. 전통적 뉴스 미디어 고이용자 집단에서는 대부분의 뉴스 주제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었지만, 포털ᐨ소셜미디어 고이용자 집단에서는 주제들이 경성과 연성에 따라 2개 구성집단으로 나뉘었다. 뉴스에 대한 관심이 경성과 연성 주제 모두에 대해 다양하게 나타나야 한다는 점에서 경제 일반, 취미ᐨ레저ᐨ여행, 과학기술/IT, 문화/예술 등 다른 주제와의 연동성이 큰 주제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2178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