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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창애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45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31 - 26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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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근현대의 철학자이자 정치활동가로 유명한 장둥쑨(張東蓀, 1886-1973)은 『사상과 사회(思想與社會)』저서를 통해 자신의 사상을 총정리하였다. 이 저서는 항일운동으로 감옥신세였을 때 구상했는데, 이론과 실제에서 발생하는 모순과 충돌을 해결하여 당시 국난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그는 ‘문화’의 각도에서 철학사상을 이해하고, 특히 ‘실천’을 강조하였는데, 그의 의도는 합리적인 조화를 생각하였지만 이에 대한 이론전개 구성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다소 느슨하여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그러나 전통문화와 사상이 붕괴되고 나라가 풍전등화 같은 상황에서 서양의 사상과 문화를 중국과 비교하여 이론과 실제에서 발생하는 모순과 충돌이 사회를 불안하게 하고 인류를 고통에 빠지게 한다는 것을 말하고자 했다는 것은 충분히 알 수 있다.
필자는 그가 『사상과 사회』에서 크게 다음 세 가지를 통해 합리적인 조화를 시도했다고 보았다.
첫째, ‘참 지식’을 중시하였다.
둘째, 중국과 서양의 도통(道統)을 자신의 방법으로 정리하고 비교분석하여, 전통사상의 주요개념들이 모두 사회와 연결되어 있음을 밝히고 시대에 따른 변화에 주목하였다.
셋째, 전통의 사(士)계급이 원래의 사명을 회복하여 국가와 사회 문화전반에 걸쳐 보좌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더불어 그는 이론과 실제의 합리적인 조화가 당시 국난을 해결할 것으로 보고, 이를 위해 유가의 내적 수양에 한해서는 다시 제창하고, 19세기 서양문화 가운데 중국에 부족한 과학 · 자유 · 이성주의 · 개인주의 등은 받아들일 것을 주장하였다.
종합컨대, 필자는 장둥쑨에게 ‘합리적인 조화’라는 말은 결국 당시 서양과의 모순과 충돌을 해결하여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한 그의 굳은 신념과 의지의 표현이라고 본다.

목차

요약문
I. 들어가는 말
II. 전개구성과 배경
III. 참 지식을 통한 합리적인 조화
IV. 도통(道統)의 이해를 통한 합리적인 조화
V. 사(士) 계급을 통한 합리적인 조화
VI. 역사적 평가와 의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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