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지혜 (경기대학교) 주성윤 (경기대학교) 정주희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6호(통권 제9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99 - 21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저가커피메뉴를 판매하는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 소비자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저가커피전문점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저가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경쟁이 심화된 커피시장에서 저가메뉴를 판매하는 커피전문점이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가격 외에 어떤 요소들에 강화해야 할지 저가커피전문점에 경영자료를 제시함과 동시에 다양한 연구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향후 외식업체의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가설 1에서 저가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 요인 중 ‘커피품질’과 ‘브랜드가치’, ‘서비스’는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메뉴다양성’, ‘물리적환경’, ‘고객혜택’은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에서 저가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 요인 중 ‘커피품질’과 ‘브랜드가치’, ‘서비스’는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메뉴다양성’, ‘물리적환경’, ‘고객혜택’은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에서 저가커피전문점의 ‘고객만족도’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커피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저가커피전문점의 소비자의 만족도 및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저가커피전문점의 가격이라는 장점외에도 커피의 품질이나 직원들의 친절한 서비스와 매장 내 환경 그리고 브랜드가치가 필요한 사항이며, 향후 저가커피전문점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2114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