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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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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73 - 19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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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아가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내는 몸짓의 의미를 밝히기 위한 문화기술적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강원도 원주시에 위치한 초롱어린이집 만1, 2세 영아 4명과 교사 2인을 연구 참여자로 하였다. 65 회의 참여관찰 전사본, 21회의 교사 심층면담 전사본, 현장 노트, 연구자 일지, 영아 관찰 카드 등 다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세 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영아는 자신이 경험하는 환경 속에서 신나는 몸짓, 화난 몸짓, 무서움의 몸짓과 같은 ‘정서표현의 몸짓’을 나타냈다. 둘째, 영아는 오감각을 통하여 환경을 탐색하 는 과정에서 감각적 몸짓, 지각적 몸짓, 표상적 몸짓, 상상적 몸짓과 같은 ‘사고도구의 몸짓’을 나타냈다. 셋째, 영아는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주고받는 놀이의 몸짓, 또래 위로의 몸짓과 같은 ‘대인관 계기술의 몸짓’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한 결론은 영아의 몸짓이 현재 자신의 다양한 발달 상 태를 드러내고, 발달과 학습을 촉진하는 자기 스캐폴딩의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논의를 바탕으로 성인은 영아의 발달 상태를 이해하고 발달과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영아의 몸짓을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영아의 자유로운 몸짓을 허용하며 상호작용해야 함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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