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정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대구가톨릭대학교 다문화연구원 다문화와 인간 다문화와 인간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 - 3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한국 사회가 좀 더 좋은 방향으로 변할 수 있도록 사회 다각도에서 노력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7차 개정 교육과정과 교과목 교재 내용을 통해 다문화 교육을 도입하고 있다. 한국어교육에서도 한국어라는 언어적 도구를 통하여 다문화 배경을 지닌 한국어 학습자들이 인종·문화가 다른 다양한 화자들과 자기의 문화와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통해 다문화이해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에게 다문화주의 이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표준 한국어 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주의 이해능력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방안을 제안하였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7차부터 2015개정 교육과정으로 갈수록 다문화주의와 관련한 내용을 많이 확장시키고 있었지만 표준 한국어 교육과정에는 다문화주의와 관련한 내용이 많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분석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구성방안을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누어 마련하였다.

목차

≪개요≫
Ⅰ. 서론
Ⅱ. 다문화주의와 한국어교육
Ⅲ. 다문화주의관점에서 교육과정 분석
Ⅳ. 한국어 교육과정 구성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9-002251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