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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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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8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275 - 30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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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역기능의 양상들은 특히 직무와 관련지어 야기될 때 그 피해의 심각성이 예상되며, 직무 수행과 관련하여 정보화 역기능에 대한 대응 능력을 지닌 인력의 확충이 요청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는 점에서, 직업인으로서 직무 수행과 관련된 인터넷윤리 활용 능력의 양성과 측 정은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직업윤리와 인터넷윤리의 접점을 찾고자 하였다. 정보윤리에 관한 이해는 실질적으로 인터넷윤리의 관점에서 이해를 시도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받아들여진다. 이러한 인터넷윤리에 대한 이해는 최근 컴퓨터교육 및 공학 적 접근의 관점에서 기존 윤리와 구별되는 새로운 윤리로서 파악이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이 러한 관점은 기존 윤리학에 대한 전면적 개편을 요구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인터넷윤리의 실질 적 내용과 관련하여 기존 윤리학이 다루지 못하고 있던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반영을 요청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 인터넷 역기능에 대응하는 기술적 능력의 활용은 직업인으로 서 직무 수행과 관련된 인터넷윤리 활용 능력의 측정을 요청하는 사회적 요구에 대한 응답으로 이해된다. 이때 직무 수행과 관련된 역량 또는 능력으로서 인터넷윤리를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 는 ‘인터넷윤리자격’(IEQ) 제도를 통하여 구체화되고 있다. 이때‘인터넷윤리자격’은 ‘직무와 관련 된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윤리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또는 그 수준에 관하여 측정하고 이해하는 지표’를 의미한다. 직업윤리로서 인터넷윤리의 교육은 대학에서는 공학과 관련된 직무 상의 윤리적 자질 형성을 국제적 수준에서 제언하는 공학인증제에서, 그리고 정보윤리 관련 강 좌의 교육을 통하여 확인된다. 직무 수행과 관련된 인터넷윤리 역량을 형성하기 위한 관련 산 업계의 인터넷윤리 교육은 IT 업계 및 금융계의 직무 관련 교육과 강사 양성 교육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윤리 교육은 향후 인터넷윤리교육의 내용체계의 정교화 및 평가도구의 개발 운영으로 연결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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