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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6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21 - 25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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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도덕적 서사가 정신건강 일부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제안한다. 도덕 과 정신건강은 중복되는 영역을 가지며, 또한 서사는 도덕교육과 정신건강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에 정신건강에서의 서사적 접근 연구들을 개관하고, 두 주요 경향들인 인지 구성주의와 사 회 구성주의의 서사적 접근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이 두 경향은 서사적 정합성을 추구한다 는 점에서 공통적이나, 지배서사에 대한 거부와 개인 내적 자원의 일화적 정합성을 추구하거 나 서사의 인지적 조화와 균형에서 서사적 정합성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건전한 인격 형성에로 나아가는 데 미흡하다. 서사의 실천적, 규범적 성격을 체화할 수 있으며, 서사 발달적 과업과 주제에 부합되는 도덕적 서사 구성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주장한다.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도덕적 서사의 응용 가능성은 서사적 방법을 통한 윤리상담이나 실천 적 인성교육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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