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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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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8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71 - 18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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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중반 이후 본격화되기 시작한 인지과학은 인간의 마음을 정보처리의 관점에서 이 해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인지과학의 이중처리이론은 마음을 의식적인 규제 하에서 숙고적인 추론을 수행할 수 있는 반성적인 마음(the reflective mind)과 인지적 무의식 상태에서 자동화 된 메커니즘을 통해 신속하게 유입되는 정보를 처리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직관적인 마음(the intuitive mind)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이중처리이론의 입장은 최 근 도덕심리학 영역으로 수용되어 하이트, 그린 등의 도덕판단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의 틀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의 도덕교육은 오랫동안 도덕적 추론을 도덕적 인지의 핵심으로 간주해 온 반면, 도덕적 직관에 관해서는 그것의 신뢰 가능성에 대한 의문으로 외면해 왔다. 도덕교 육이 인간의 도덕적인 마음, 도덕성에 대한 사실적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도 덕심리학과 도덕교육은 직관적인 마음에 대한 최근의 인지과학, 신경과학의 연구 성과를 평가 해 보고, 수용가능성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경험적으로 책임있는 도덕심리학과 도덕교육이 되기 위해 도덕적 인지에 관한 인지, 신경과학적 연구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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